Node.js는 JavaScript를 사용하여 웹 서버나 다양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특별한 도구입니다. 웹 브라우저 밖에서도 JavaScript 코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어, 서버 개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Node.js는 Chrome의 V8 JavaScript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버 사이드 JavaScript 런타임 환경입니다. 여기서 V8 엔진
은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가 JavaScript 코드를 매우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핵심 기술입니다. Node.js는 이 강력한 엔진을 활용하여, 웹 브라우저 없이도 컴퓨터에서 JavaScript 코드를 직접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Node.js는 이벤트 기반(Event-driven), 논블로킹 I/O(Non-blocking I/O) 모델을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동시에 많은 사용자의 요청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웹 서비스에 특히 유리합니다.
Node.js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미리 정의된 '콜백 함수'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접속하거나 파일 읽기가 완료되면, Node.js는 해당 이벤트를 감지하고 미리 약속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I/O'는 'Input/Output'의 약자로, 파일 시스템 접근(파일 읽기/쓰기), 데이터베이스 쿼리, 네트워크 요청(다른 서버와 통신)과 같은 작업을 의미합니다. '블로킹(Blocking)' 방식은 이러한 I/O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을 멈추고 기다리는 것을 말합니다.
Node.js는 특정 운영체제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Node.js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적인 동작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두 가지 예제를 살펴봅니다.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웹 브라우저 등)의 요청을 받아 응답을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 코드는 Node.js로 가장 기본적인 웹 서버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const http = require('http'); // 1. Node.js에 내장된 'http' 모듈을 가져옵니다. // 이 모듈은 웹 서버를 만들고 HTTP 요청을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onst server = http.createServer((req, res) => { // 2. 'http' 모듈을 사용하여 서버를 생성합니다. // 이 함수는 클라이언트 요청이 올 때마다 실행됩니다. // 'req'는 요청(Request) 정보, 'res'는 응답(Response) 객체입니다. res.writeHead(200, { 'Content-Type': 'text/plain' }); // 3. 응답 헤더를 설정합니다. // '200'은 성공적인 응답을 의미하고, // 'Content-Type'은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데이터의 종류를 알려줍니다. res.end('Hello World\n'); // 4. 클라이언트에게 'Hello World'라는 텍스트를 응답으로 보냅니다. // 'res.end()'는 응답 전송을 완료하고 연결을 닫습니다. }); server.listen(3000, () => { // 5. 서버를 3000번 포트에서 '수신 대기' 상태로 만듭니다. // 이제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3000'으로 접속하면 // 위에서 정의한 'Hello World'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nsole.log('서버가 포트 3000에서 실행 중입니다.'); // 6. 서버가 성공적으로 시작되면 콘솔에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애플리케이션의 규모가 커질수록 코드를 여러 파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Node.js는 '모듈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코드 분할 및 재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module.exports
: 다른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값(변수, 함수, 객체 등)을 내보낼 때 사용합니다.require()
: 다른 파일에 있는 모듈을 현재 파일로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 math.js 파일 (모듈 내보내기) // 이 파일은 덧셈과 뺄셈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입니다. module.exports = { // 'module.exports'를 사용하여 'add'와 'subtract' 함수를 외부로 내보냅니다. add: (a, b) => a + b, subtract: (a, b) => a - b }; // app.js 파일 (모듈 가져오기 및 사용) // 이 파일은 위에서 만든 'math.js' 모듈을 가져와 사용합니다. const math = require('./math'); // './math'는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math.js' 파일을 의미합니다. // 'require()' 함수를 사용하여 'math' 변수에 모듈이 내보낸 객체를 할당합니다. console.log(math.add(5, 3)); // 8 // 'math' 객체의 'add' 함수를 호출하여 덧셈을 수행합니다.
Node.js 생태계에서 개발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유용한 코드 묶음(패키지 또는 라이브러리)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npm
은 Node.js의 기본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전 세계 개발자들이 공유하는 수많은 Node.js 패키지들을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npm install express
).
package.json
파일은 Node.js 프로젝트의 설명서와 같습니다. 프로젝트의 이름, 버전, 설명, 실행 스크립트, 그리고 어떤 외부 패키지(의존성)를 사용하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name": "my-project", // 프로젝트의 이름 "version": "1.0.0", // 프로젝트의 현재 버전 "description": "프로젝트 설명", //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 "main": "index.js", // 이 프로젝트의 시작점(메인 파일)을 지정합니다. "scripts": {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정의합니다. "start": "node index.js", // 'npm start'를 입력하면 'node index.js'가 실행됩니다. "dev": "nodemon index.js", // 'npm run dev'를 입력하면 'nodemon index.js'가 실행됩니다. "test": "jest" // 'npm test'를 입력하면 'jest' 테스트 프레임워크가 실행됩니다. }, "dependencies": { // 애플리케이션이 '실제로 동작할 때' 필요한 패키지들입니다. "express": "^4.18.2", //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socket.io": "^4.7.2" // 실시간 양방향 통신 라이브러리 }, "devDependencies": {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필요한 패키지들입니다. // 실제 배포 환경에서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odemon": "^3.0.1" // 개발 중 코드 변경 시 서버를 자동 재시작해주는 도구 } }
npm
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효율적인 Node.js 개발을 위해 유용한 도구와 설정 방법을 알아봅니다.
개발 중에는 코드를 수정할 때마다 서버를 껐다가 다시 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nodemon
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도구입니다.
nodemon
은 소스 코드 파일의 변경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변경이 있을 때마다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재시작해줍니다. 이는 개발자가 코드를 수정하고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nodemon 설치 # '-g' 옵션은 nodemon을 전역으로 설치하여 어떤 프로젝트에서든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npm install -g nodemon # 개발 서버 실행 # 'app.js'는 개발 중인 Node.js 애플리케이션의 시작 파일입니다. nodemon app.js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베이스 연결 정보, API 키, 포트 번호 등 환경에 따라 달라지거나 민감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코드 안에 직접 작성하는 것은 보안상 좋지 않으며, 환경이 바뀔 때마다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환경 변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dotenv
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env
' 파일에 환경 변수를 정의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dotenv 패키지를 사용하여 .env 파일에 정의된 환경 변수를 로드합니다. // 이 코드는 보통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상단에 위치합니다. require('dotenv').config(); // process.env 객체를 통해 환경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만약 PORT 환경 변수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3000을 사용합니다. const port = process.env.PORT || 3000; // DATABASE_URL 환경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자열을 가져옵니다. const dbUrl = process.env.DATABASE_URL;
개발이 완료된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서버에 배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배포 환경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안정적으로 계속 실행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M2
는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강력한 프로세스 관리자입니다. 프로덕션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멈추지 않고 안정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줍니다.
# PM2 설치 # '-g' 옵션으로 전역 설치하여 어디서든 PM2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npm install -g pm2 # 애플리케이션 시작 # 'app.js' 파일을 PM2로 실행하고, 'my-app'이라는 이름으로 관리합니다. pm2 start app.js --name "my-app" # 클러스터 모드 # 서버의 CPU 코어 수만큼 워커 프로세스를 생성하여 로드 밸런싱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 'max'는 사용 가능한 모든 CPU 코어를 사용하라는 의미입니다. pm2 start app.js -i max
Node.js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법들을 알아봅니다.
Node.js는 JavaScript를 사용하며, JavaScript는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을 통해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메모리 누수(Memory Leak)가 발생하거나, 특정 시점에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개발 또는 디버깅 목적으로 가비지 컬렉션을 강제로 실행할 수 있지만, // 실제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V8 엔진이 최적의 시점에 수행합니다. if (global.gc) { global.gc(); } // 현재 Node.js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합니다. // 'heapUsed'는 V8 엔진이 사용 중인 힙(Heap) 메모리 양을 나타냅니다. const used = process.memoryUsage(); console.log(`메모리 사용량: ${Math.round(used.heapUsed / 1024 / 1024)} MB`);
Node.js는 기본적으로 단일 스레드(Single-threaded)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하나의 CPU 코어만 사용하여 작업을 처리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최신 서버는 대부분 여러 개의 CPU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러스터 모드'는 이러한 다중 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const cluster = require('cluster'); // Node.js 내장 'cluster' 모듈을 가져옵니다. const numCPUs = require('os').cpus().length; // 서버의 CPU 코어 수를 가져옵니다. if (cluster.isMaster) { // 현재 프로세스가 마스터 프로세스인지 확인합니다. // 마스터 프로세스: 워커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console.log(`마스터 프로세스 ${process.pid}가 실행 중입니다.`); for (let i = 0; i < numCPUs; i++) { cluster.fork(); // CPU 코어 수만큼 워커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 cluster.on('exit', (worker, code, signal) => { console.log(`워커 프로세스 ${worker.process.pid}가 종료되었습니다. 다시 시작합니다.`); cluster.fork(); // 워커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새로운 워커를 다시 생성하여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 } else { // 워커 프로세스: 실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console.log(`워커 프로세스 ${process.pid}가 시작되었습니다.`); require('./app.js'); // 워커 프로세스에서 실제 Node.js 애플리케이션 파일(예: app.js)을 실행합니다.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 보면 오류(버그)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디버깅이라고 합니다. 효과적인 디버깅은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Node.js는 코드를 한 줄씩 실행하며 변수 값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내장 디버거를 제공합니다.
console.log()
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정밀하게 코드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점에서 실행을 멈추고(브레이크포인트), 변수 값을 변경해보거나, 다음 줄로 넘어가는 등 상세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디버그 모드로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 이 명령을 실행하면 Chrome 개발자 도구와 같은 외부 디버거를 연결할 수 있는 주소가 콘솔에 출력됩니다. node --inspect app.js # 코드 내에서 특정 지점에 실행을 멈추고 싶을 때 'debugger;' 키워드를 삽입합니다. # 디버그 모드로 실행 중 이 키워드를 만나면 실행이 일시 중지됩니다.
로깅은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중에 발생하는 중요한 정보(오류, 경고, 일반 정보 등)를 기록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디버거를 직접 사용할 수 없으므로, 로그 파일은 문제 해결의 핵심 단서가 됩니다.
winston
과 같은 로깅 라이브러리는 로그 레벨(정보, 경고, 오류 등)별로 로그를 분류하고,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곳에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const winston = require('winston'); // winston은 강력하고 유연한 로깅 라이브러리입니다. const logger = winston.createLogger({ // 로거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level: 'info', // 'info' 레벨 이상의 로그(info, warn, error)를 기록합니다. format: winston.format.json(), // 로그를 JSON 형식으로 출력하여 분석하기 쉽게 만듭니다. transports: [ // 로그를 어디로 보낼지(저장할지) 정의합니다. // 'error.log' 파일에는 'error' 레벨의 로그만 기록합니다. new winston.transports.File({ filename: 'error.log', level: 'error' }), // 'combined.log' 파일에는 'info' 레벨 이상의 모든 로그를 기록합니다. new winston.transports.File({ filename: 'combined.log' }) ] });
— 이 페이지는 자동으로 생성되었습니다.